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커뮤니티

언론보도 게시판 상세
[언론보도] 국립중앙의료원, 「2023년 공공보건의료 간호부장 과정」 개최
  • 관리자
  • 2023-10-04
  • 조회수 : 282

 

국립중앙의료원, 「2023년 공공보건의료 간호부장 과정」 개최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지난 9월 21일(목)과 22일(금) 양일간 메종글래드 제주 제이드홀에서 전국 공공의료기관 간호부장 대상으로「2023년 공공보건의료 간호부장 과정」을 개최했다.

 

○ 이번 교육은 최신 간호 정책과 추진 방향을 이해하고, 지역완결 필수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됐다.

 

 

□ 주요 내용은 ▲지역완결 필수의료전달체계 정책방향 ▲간호 현장에서 꼭 알아야할 인사노무 관리 ▲2023년 간호정책 현황과 추진 방향 ▲ 공공보건의료인력 역량 강화 방안 논의 ▲ 공공의료 주요 현안 및 이슈 논의 ▲공공의료 회복 방안 모색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 여나금 보건사회연구원 건강보험연구센터 연구위원은 ‘지역완결 필수의료전달체계 정책방향’ 강의에서 지역·필수의료체계 위기, 의료인력 수요와 공급 격차 확대 등의 실태를 제시하며, 개선방안으로 지역의료기관 필수의료 역할 및 역량 강화, 지역·필수의료 중심 인력확충 및 병상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 김종진 일하는 시민연구소 소장은 ‘간호 현장에서 알아야 할 인사노무 관리’를 맡아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 및 도입 경과에 대해 설명하였다.

 

- 또한, 직장 내 괴롭힘, 감정노동 등을 설명하며 “직장 내 괴롭힘, 감정노동에서 사전예방, 상황 발생 시 대처, 사후 지원 등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당부했다.

 

○ 임강섭 보건복지부 간호정책과 과장은 ‘간호정책 현황과 추진 방향’을 주제로 그간 추진되었던 간호인력지원정책의 성과와 올해 발표되었던 제2차 간호인력지원 종합대책안의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 주요 추진 내용으로 질 높은 간호인력 양성, 근무환경 개선을 통한 숙련간호사 확보, 방문형 간호 제공체계 활성화 등을 언급하며 “간호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라고 말했다.

 

○ 이후에는 ‘지역 완결형 필수의료체계 구축 논의’와 ‘공공보건의료 인력 역량 강화 관리 방안 논의’, ‘공공의료 회복 방안 모색 및 네트워크 구축’등이 진행되었다.

 

 

□ 오영아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장은“지속적으로 공공병원 간호부장 대상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확산시키는 창구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는 국가 공공의료교육 인재양성의 중심기관이자 대표기관으로, 공공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중앙과 지역 간 교육훈련협력 체계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