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게시판 상세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언론보도] 국립중앙의료원, '실시간 온라인 병동 중환자 간호 교육' 실시
  • 관리자
  • 2023-11-07
  • 조회수 : 232

 

국립중앙의료원, ‘실시간 온라인 병동 중환자 간호 교육’실시

 

-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공공의료기관 임상간호역량 강화 교육 추진 -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지난 10월 25일(수) 공공의료기관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병동 중환자 간호 교육Ⅱ」를 실시했다.

 

 

◯ 이번 교육은 2023년 신규 개발 교육과정으로 지난 9월에 1차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병동환자의 증상악화를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정확하게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임상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춰 기획되었다.

 

◯ 교육에는 충청남도 공주의료원, 전라북도 남원의료원 등 전국 공공의료기관 40개소의 106명의 간호사가 참여하였다.

 

 

□ 1차 교육은 병동 중환자 발생 사례를 기반으로 ▲병동 응급환자 조기발견 – 사례 중심의 급성 악화환자 사정 및 간호 ▲병동 중환자의 검사 결과 해석 ▲Shock 환자의 간호 ▲병동 응급상황 시 심폐소생술과 약물요법을 주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 2차 교육은 계통별 질환의 이해와 응급간호에 대하여 ▲순환기계 검사의 이해 – 심전도 중심 ▲순환기계 응급질환과 간호 ▲호흡기계 주요 질환의 이해 ▲호흡기계 중환자 간호 – 산소요법 및 기관 내 삽관 시 간호 ▲신경계 응급질환과 간호를 주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 1차, 2차 교육 모두 교육 참여로 인한 현장 공백을 최소화하고 다수가 참여할 수 있도록 비대면으로 진행되었고, 강사진은 임상간호현장에서 재직 중인 중환자 전문간호사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 교육을 수료한 한 교육생은 “다양한 사례의 제시와 검사결과 해석 등의 현실적인 내용으로 경력 간호사에게도 필수적이다. 비대면 교육으로 지방 의료기관의 간호사들이 더 많이 참석할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오영아 센터장은 “중증응급 환자의 조기 발견과 간호는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부분으로 특수부서 간호사뿐만 아니라 병동간호사에게도 꼭 필요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오는 12월 5일(화)에 대면 교육인 「병동 중환자 간호 교육Ⅲ」을 실시할 예정이며, 이 외에도 공공의료기관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교육, 임상간호 교육, 직급별/전담자 교육, 맞춤형 현장방문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 자세한 내용은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홈페이지(www.edunm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는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0조 (교육·훈련 등), 시행규칙 제 16조(교육·훈련의 실시 등)에 근거하여 공공보건의료인력의 역량 및 공공의료기관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훈련 체계 구축 및 양질의 공공보건의료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공공의료교육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