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게시판 상세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언론보도] 국립중앙의료원, '물리치료사를 위한 직무 역량 강화 과정' 개최
  • 관리자
  • 2023-11-20
  • 조회수 : 122

 

국립중앙의료원, 「물리치료사를 위한 직무 역량 강화 과정」 개최

 

-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물리치료사 특화 교육 추진 -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지난 11월 9일(목)과 10일(금) 양일간 서울 종로구 호텔아트리움에서 「물리치료사를 위한 직무 역량 강화 과정」을 개최했다.

 

○ 이번 교육은 지난 9월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었으며, 공공의료기관 물리치료사의 역할 및 발전방향 논의와 함께 지역사회의 만성·퇴행성 질환자를 위한 근거중심 물리치료의 임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주요 내용은 ▲공공보건의료의 중추, 물리치료사의 역할과 발전 방향(대한물리치료사협회 이근희 협회장) ▲공공의료기관 물리치료사의 연계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MBTI 워크숍(H&C 김현아 대표) ▲임상에서 적용하는 실질적인 노인환자 물리치료기법(을지대학교 안창식 교수) ▲어깨 도수치료의 임상적 접근 및 실습(더숄더 어깨교정운동센터 권애정 센터장) ▲만성요통 환자의 근거중심 물리치료(동남보건대학교 안호정 교수)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으로 교육 참여자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였다.

 

 

□ 교육을 수료한 물리치료사는 “임상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습을 진행하여 실무에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오영아 센터장은 “물리치료사 등 의료기사직은 공공보건 의료에서 핵심적인 역할이라며, 공공의료기관 물리치료사의 임상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물리치료사뿐만 아니라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등 전국 공공의료기관 의료기사를 대상으로 특화 교육을 신규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9개 과정을 12회 운영 중이다.

 

 

○ 교육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홈페이지(www.edunm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는 국가 공공의료교육 인재양성의 중심기관이자 대표기관으로, 공공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중앙과 지역 간 교육훈련협력 체계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0조(교육·훈련 등), 시행규칙 제 16조(교육·훈련의 실시 등)에 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