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게시판 상세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언론보도] 국립중앙의료원,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 교육 - 안전한 투약 실무 교육' 진행
  • 관리자
  • 2023-11-23
  • 조회수 : 93

 

국립중앙의료원,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 교육 - 안전한 투약 실무 교육’ 진행

 

- 2023년 필수의료 맞춤형 방문교육의 일환으로, 서귀포의료원 대상 ‘안전 투약 실무 교육’ 진행 -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지난 11월 9일(목)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의료원에서 「찾아가는 기관 역량 강화 교육 - 똑똑똑! 우리 병원 맞춤형으로 주문합니다!」 의 일환으로 ‘안전한 투약을 위한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 이 교육은 공공의료기관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선정된 교육 대상 기관이 직접 주제를 제안하고 이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보텀업(Bottom-up) 방식으로 처음 시행하는 시범 사업이다.

 

- 이번 교육은 지난 4월 참여기관 모집에서 선정된 서귀포의료원이 신청한 ‘안전한 투약을 위한 실무 교육’을 주제로, 약물 처방·조제·투약·관리를 담당하는 실무자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 교육은 처방·조제·투약·모니터링의 단계별 시스템 분석 및 발생 가능한 오류 발견과 원인 분석을 위해 ‘기능변동성 파급효과 분석방법(Functional Response Analysis Method, FRAM)’을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 교육 프로그램은 대한환자안전학회 및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홍보이사 박태준 교수(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의 자문을 통해 개발되었다.

 

 

□ 서귀포의료원 강은실 간호과장은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임상실습 부재로 인한 부분을 보충하여 신규 간호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임상 현장의 환자안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찾아가는 기관 역량 강화 교육’을 신청하게 되었다. 이번 교육 덕분에 약물의 처방·조제·투약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오영아 센터장은 “필수의료서비스 질 향상 및 지역 공공병원의 환자안전 역량 강화를 위해 공공병원의, 공공병원에 의한, 공공병원을 위한 기관 맞춤형 방문교육을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는 국가 공공의료교육 인재양성의 중심기관이자 대표기관으로, 공공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중앙과 지역 간 교육훈련협력 체계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