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게시판 상세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언론보도] 국립중앙의료원, '가상현실(VR) 개인보호복 착탈의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
  • 관리자
  • 2024-01-31
  • 조회수 : 406

 

국립중앙의료원, ‘가상현실(VR) 개인보호복 착탈의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감염관리 및 예방을 위해 가상현실(VR) 기술을 적용한 ‘개인보호복 착탈의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개발했다.

 

❍ 이번 콘텐츠는 공공의료기관 의료진을 대상으로 개인보호복 착용 및 탈의에서 발생하는 감염 위험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국립중앙의료원 최초 실감형 콘텐츠로 제작되었다.

 

 

□ 콘텐츠는 에볼라바이러스(바이러스출혈열), MERS(중증급성호흡기질환) 의심환자 발생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실제 중환자실과 유사한 임상환경에서 개인보호복 착탈의를 진행하여 현장감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

 

❍ 구체적으로는 ▲튜토리얼(조작방법) ▲가상체험(영상시청) ▲보호복착탈의 실습(Level-C/D) ▲보호복착탈의 평가(Level-C/D) ▲평가결과 보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 특히 조이스틱을 활용하여 플레이하는 방식인 기존 가상현실(VR) 콘텐츠와는 달리, 사람의 손으로 직접 움직이고 터치하는 ‘핸드 트래킹(Hand Tracking)’방식으로 구현하여 더욱 실제감,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 콘텐츠와 시스템은 현재‘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VR교육장’에 설치되어 있으며, 2024년부터 공공보건의료인력 대상 감염관리 실습교육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