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게시판 상세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언론보도]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전국 요양병원장 위기 대응력 강화 워크숍」개최
  • 관리자
  • 2024-11-20
  • 조회수 : 48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전국 요양병원장 위기 대응력 강화 워크숍」개최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11월 12일(화) 전국 국·공립 및 민간 요양병원장 등 42명을 대상으로 「2024년 요양병원장을 위한 위기 대응력 강화 워크숍」을 실시간 온라인으로 추진했다.

 

◯ 이번 워크숍은 초고령사회 대비를 위한 요양병원 대상 법령, 정책사업, 요양병원 평가 등 다양한 현안을 공유함으로써 정책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하고자 실시되었다.

 

□ 주요 내용은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의미와 요양병원 역할 ▲요양병원 간병지원 시범사업 사례 및 발전방안 ▲요양병원 적정성 평가 변천과 개선방안 정책 참여자로서 요양병원의 역할을 모색하고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었다.

 

◯ 보건복지부 장영진 의료·요양·돌봄통합지원단장은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이 올해 3월 제정되면서 노인이 거주 지역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하며, 시범사업을 통해 실효성 있는 의료-요양-돌봄 통합판정체계를 설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올해 첫 시행한 요양병원 간병지원 시범사업에 참여한 전주나은요양병원의 안소희 병원장은 사례를 발표를 통해 “요양병원 간병인은 필수 인력임을 정부가 인정한 첫 사업이며 시범사업의 의의를 평가하고 정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지원대상 확대, 지원기간 현실화, 평가도구 개편 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미주 평가운영실장은 요양병원 의료 질 향상을 목적으로 도입된 요양병원 입원급여 적정성 평가 추진현황과 최근 2주기 6차 평가지표 개편 내용을 발표하며, “현장과 정책 간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요양병원 의료 질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오영아 센터장은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노인 환자 증가로 요양병원의 기능과 역할은 앞으로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라며, “요양병원과 정부 정책이 조화를 이루어 노인 환자의 다양한 의료·요양 니즈를 충족하고 질병의 사회적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국립중앙의료원은 앞으로도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0조(교육·훈련 등), 시행규칙 제 16조(교육·훈련의 실시 등)에 근거하여 공공보건의료인력의 역량 및 공공의료기관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훈련 체계 구축 및 양질의 공공보건의료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공공의료교육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