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국립중앙의료원, ‘Team CPR 현장 시뮬레이션 강사 양성 과정’ 진행
|
|
국립중앙의료원, ‘Team CPR 현장 시뮬레이션 강사 양성 과정’ 진행- 팀 단위 CPR 시뮬레이션 교육 전문가 양성해 심정지 대응 시스템 개선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서길준)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가 지난 11월 17일부터 이틀간, 국립공주병원 등에서 심폐소생술 교육·훈련을 담당하는 공공의료기관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 총 10명을 대상으로 ‘Team CPR 현장 시뮬레이션 강사 양성 과정’을 진행했다. ‘Team CPR'은 팀 단위의 심폐소생술을 말한다.
본 교육은 심폐소생술(CPR) 현장 시뮬레이션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올해 신설됐으며, 팀단위의 첵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 및 모의훈련 실습과 함께 기관의 심정지 대응 시스템 개선 및 현장 적용을 위한 디브리핑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이번 과정에서는 국립공주병원(원장 최종혁)이 현장 시뮬레이션 실습 기관으로 협력하며 현장성과 실효성을 높였다. 교육 참가자와 함께 국립공주병원 의료진도 현장 시뮬레이션 실습에 참여하며 기관별 맞춤형 심정지 대응 시스템과 소생팀 전문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영아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장은 “이번 강사 양성 과정을 통해 공공의료기관의 현장 중심 심정지 대응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라며 “앞으로도 심폐소생술 등 특화된 분야에서 공공의료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확대하고,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끝)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는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0조(교육·훈련 등), 시행규칙 제 16조(교육·훈련의 실시 등)에 근거하여 공공보건의료인력의 역량 및 공공의료기관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훈련 체계 구축 및 양질의 공공보건의료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공공의료교육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